교과목
강의평가
● 강의평가
본 사업단 소속의 서울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는 아래 표와 같이 2003년 2학기부터 모든 개설과목에 대한 강의평가를 의무적으로 시행하여 교육과정의 질 향상을 유도하고 있다.
학과 강의평가 운영실적
2013년 2014년 2015년

조선해양공학과

100% 100% 100%
강의평가는 학기말에 오프라인 또는 온라인 방식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강의평가서의 설문 양식은 아래 그림과 같다.
강의평가의 결과는 교수가 학내 정보시스템을 통해 온라인으로 열람이 가능하다. 하지만 교수자 이외에는 강의평가 결과를 공개하지 않고 있다. 아래 그림은 강의평가 결과 예시이다.
강의평가 운영 계획
본 사업단이 속한 서울대학교의 경우 2003년 2학기부터 모든 강의에 대한 강의평가를 의무화하고 있기 때문에, 향후에도 아래 표와 같이 모든 개설과목에 대해 강의평가를 실시할 것이다.
또한 강의평가의 근본 목적인 강의의 질 향상 및 효율성 제고를 위해 강의평가의 운영방식 자체를 평가 결과의 피드백이 용이한 형태로 개선할 계획을 수립하였다. 운영방식 개선안은 다음과 같다.
(1) 평가 설문지의 익명성 보장
평가를 마친 설문지는 곧바로 봉인하여 평가 담당 기관에 맡김으로써 만약의 경우 발생할 수 있는 익명성의 훼손을 미연에 방지한다. 이렇게 익명성이 보장되면 강의에 대한 솔직한 평가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2) 강의평가 결과의 지속적 관리
강의평가 결과를 지속적으로 분석하여 매 학기마다 제기되는 문제를 파악하고 이를 집중 개선토록 한다.
(3) 중간평가제 도입
기존의 강의평가는 학기말에만 이루어져 개선 요구사항이 다음 학기에 가서야 반영될 수 있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중간평가제를 도입하여 학기 중간의 강의평가 결과가 해당학기의 후반부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한다.
(4) 강의평가 문항의 지속적 개선
기존의 강의평가에서는 고정된 강의평가 문항을 모든 강의에 대해 반복적으로 사용하였다. 앞으로는 교과목의 특성을 반영하고 현실적인 평가가 되도록 하기 위하여 평가문항을 지속적으로 개선할 계획이다.
(5) 우수 강의에 대한 포상제도 도입
강의평가 결과가 우수한 교수에 대하여 대해 포상을 실시함으로써 교수의 강의개선 의지를 독려한다.
또한 사업팀별 교과과정 운영 소위원회를 설치하여 유관 분야 교수들의 협력에 의하여 교과과정과 강의평가를 지속적으로 개선하는 역할을 하도록 한다.